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道체육회+생체회(도생활체육회) ‘道통합체육회’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9/10
파일첨부
417362_86587_5146.jpg

道체육회+생체회(도생활체육회) ‘道통합체육회’로

경기도, 이달 중 통합작업 착수
추진위 구성·체육계 의견 수렴

경기도가 도체육회와 도생활체육회를 ‘경기도통합체육회’로 통합하는 계획안을 바탕으로 이달 중 본격적인 통합 작업에 착수한다.

도의 이번 통합작업은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가 통합에 진통을 겪는 상황에서 이뤄낸 국내 첫 사례다. 향후 정부와 타 지자체의 체육회 통합 작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진찬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9일 경기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차피 통합을 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경기도가 선제적으로 통합을 준비하자는 체육계의 의견이 많다”면서 “9월 중 경기도 체육단체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체육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작업을 거쳐 통합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도가 발표한 통합안은 도 공무원 1명과 도체육회·생활체육회 추천인사 각각 3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된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구체적 통합 작업을 추진한다는 것이 골자다. 또 통합추진위를 지원할 지원단(도 체육과장, 담당 팀장, 도체육회·생활체육회 각각 2명)도 꾸려 통합추진위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도장애인체육회는 법규상 통합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통합 계획에서는 제외됐다. 특히 가맹단체 및 종목별 단체 통합은 통합추진위원회와 중앙의 종목별 통합 가이드라인을 따라 추진하기로 했다.

최규진 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이번 체육회 통합을 통해 경기도 엘리트체육 예산이 좀 더 늘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긴 행보가 시작됐고 통합에 관해 여러 의견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런 의견들이 잘 조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강병국 도생활체육회 사무처장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직의 효율을 위해 구조를 재편하는 것”이라면서 “생활체육이 국가적으로 저변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통합은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정부의 체육단체 통합은 체육회와 생활체육회라는 양 단체의 중복으로 인한 비효율성을 줄이고 선진국형 체육시스템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그동안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이 양분돼 있던 구조에서 탈피해 지역 스포츠 클럽 중심의 스포츠 활동을 기반으로 전문 체육이 발전하는 선진 체육모델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당초 법안은 ‘2016년 3월까지’ 통합을 시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2016년 리우올림픽 준비 등으로 통합 시기를 늦춰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통합 시기를 ‘2017년 2월 1일까지로 한다’는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돼 있다.

한편 도 통합안에선 통합체육 회장 선출방법, 예산 지원 등 구체적인 내용은 빠져 있어, 향후 통합과정이 진통을 겪을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도체육회와 도생활체육회는 지난 7~8일 이사회·대의원총회에서 통합안에 대해 의견을 조율한 바 있다. (경인일보)

 

 

9월중 추진위 구성 경기도 선제적 추진

道체육회·道생활체육회 ‘통합 서막’
체육계 인사 등 7명 규모… 원활한 통합작업위해 지원단도 구성

경기도가 경기도체육회와 경기도생활체육회를 통합하는 계획안을 마련하고 9월부터 추진에 들어간다.

이진찬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9일 브리핑을 통해 “어차피 통합을 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경기도가 선제적으로 나서 통합을 준비하자는 체육계의 의견이 많다”면서 “9월중 경기도 체육단체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체육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작업을 거쳐 통합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통합계획은 지난 3월 공포된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것으로 진흥법은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를 2016년 3월27일까지 통합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도 체육회와 생활체육회 통합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경기도의 이번 통합계획은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의 통합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전국 처음으로 이뤄진 사례로 앞으로 정부와 다른 지자체의 체육회 통합작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경기도장애인체육회는 법규상 통합대상이 아니어서 이번 통합계획에서 제외됐다.

이날 도가 발표한 통합계획안에 따르면 도는 우선 도 공무원 1명과 경기도체육회 추천인사 3명, 경기도 생활체육회 추천인사 3명 등 모두 7명으로 구성된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 구체적 통합 작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통합추진위원회는 합의 및 심의ㆍ의결 기구로 통합체육회의 명칭과 정관 제정, 사업인가 등의 법적절차를 거쳐 통합체육회를 출범시키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도는 통합추진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단을 구성, 실무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통합추진위원회 지원단은 경기도 체육과장을 단장으로 체육과 담당팀장 2명, 경기도 체육회와 경기도 생활체육회 사무처 직원 각 2명 등 7명으로 구성된다.

지원단은 통합과정의 각종 현안별 대응책과 개선방안을 모색해 통합체육회 출범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특히 가맹단체 및 종목별단체 통합은 통합추진위원회와 중앙체육회의 종목별 통합 가이드라인에 따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통합계획안은 지난 7일과 8일에 걸쳐 경기도체육회와 생활체육회 이사회, 대의원총회에도 보고된 바 있다.(경기일보)

 

 

‘고집불통’ 경기도, 도체육회·생체회 의견 반영 없이 ‘체육단체 통합’ 발표

졸속통합 부작용 제기 불구, 당초 계획인 ‘先통합’만 내세워

경기도가 도체육회와 도생활체육회 이사및 대의원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독단적으로 체육단체 통합 계획을 마련, 추진키로해 전시행정이라는 지적이다.

이진찬 도문화체육관광국장은 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최규진 도체육회 사무처장과 강병국 도생활체육회 사무처장이 참석한 가운데 도 체육단체 통합 계획을 발표했다.

이 국장은 “어차피 통합을 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도가 선제적으로 나서 통합을 준비하자는 체육계의 의견이 많다”며 “이달 중으로 통합추진위원회를 결성, 본격적인 통합 준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발표는 지난 7, 8일 도체육회와 도생활체육회 이사회와 대의원총회를 잇달아 열고 실시한 설명회서 논의된 ‘중앙단체의 가이드라인이 없는 상황서 도가 빠른 통합에만 신경을 쏟고 있다, 졸속 통합으로 인한 중앙단체와의 혼선 등 다수의 부작용이 예상 된다’는 우려와 정면으로 배치된다. (중부일보 9월 8·9일자 20면 참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는 양 단체 의견을 종합해 발표했다는 이날 브리핑에서 양 단체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채, 당초 계획했던 ‘선제적 통합론’ 만을 내세워 비난을 받았다.

특히 도가 이러한 우려를 무시한 채 ‘국내 첫 통합사례’라는 타이틀에만 목을 매 추진하는 것으로 비춰져 이번 통합이 중앙부처에 대한 전시용 행정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양 단체 관계자들이 통합시기에 대해 의문점을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논의나 수정없이, 원안 그대로 추진키로해 도가 이번 통합과 관련해 ‘불통’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더욱이 도는 가맹경기단체 및 종목별 연합회 단체간의 통합에는 어떠한 방안도 마련하지 못한데다 통합체육 회장 선출방법과 예산지원 문제도 확실한 계획이 없는 상태서 오로지 선제적 통합에만 중점을 두고 있어 앞으로 이견과 갈등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이 국장은 “도가 빠른 통합을 진행한다면 중앙단체의 통합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설명회서 나온 의견은 통합추진위원회가 구성되면 그때 자세히 다루겠다”는 원론적 입장만을 되풀이했다. (중부일보)

 

 

경기도체육회-道생활체육회 통합한다

道, 공식 발표… 이달 중 통추위 구성 계획
전국 지자체 중 첫 사례…지원단 7명 구성

경기도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엘리트 체육을 담당하는 도체육회와 생활체육을 담당하는 도생활체육회의 통합 계획안을 공식 발표했다.

이진찬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도체육회와 도생활체육회가 어차피 통합해야 하는 상황인 만큼 경기도가 선제로 나서 통합을 준비하자는 체육계의 의견이 많아 9월 중 통합추진위원회(이하 통추위)를 구성해 통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의 이번 발표는 지난 3월 공포된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것으로, 이 법에는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가 2016년 3월 27일까지 통합하도록 되어 있다.

도가 발표한 통합계획안에 따르면 도는 우선 도 공무원 1명, 도체육회와 도생활체육회 추천인 각 3명 등 총 7명으로 통추위를 구성해 통합작업을 추진한다.

통추위는 합의 및 심의·의결기구로 통합체육회의 명칭과 정관 제정, 사업인가 등 법적절차를 거쳐 ‘경기도 통합체육회(가칭)’을 출범시키는 역할을 맡게 된다.

도는 또 통추위 지원을 위해 도체육과장을 단장으로 공무원 2명, 체육회 및 생활체육회 직원 각 2명 등 7명으로 지원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지원단은 통합과정의 현안별 대응책과 개선방안을 마련해 통합체육회 출범에 따른 시행착오를 줄일 방침이다.

특히 가맹단체 및 종목별 단체 통합은 통합추진위원회와 중앙체육회의 종목별 통합가이드라인에 따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도 장애인체육회는 법규상 통합대상이 아니어서 이번 통합계획에서는 제외됐다.

경기도는 이번 체육단체 통합으로 단체 중복으로 인한 비효율성을 없애고 선진국형 체육시스템을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도지사가 당연직 회장을 맡고 있는 도체육회는 1처 2부 3과(정원 21명)로 운영되며 56개 가맹경기단체를 지원하고 도생활체육회는 선출직 회장이 1처 4과(17명)를 운영하며 종목별 연합회 49개 단체를 지원하고 있다.

도체육회의 올 예산은 도비 191억5천만원, 국비 10억2천만원 등 총 201억8천만원이며 도생활체육회 예산은 올해 도비 76억8천만원과 국비 50억원 등 총 127억원이다.(경기신문)

 

 

“도 체육회+생체회 통합은 대세”… 도·지자체 준비작업 돌입

경기도가 도체육회와 도생활체육회를 하나로 통합하는 통합계획안을 마련, 추진에 들어간다.

이진찬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9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어차피 통합을 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도가 선제적으로 나서 통합을 준비하자는 체육계의 의견이 많다”며 “이달 중 도 체육단체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체육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작업을 거쳐 통합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통합계획은 지난 3월 공포된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것으로 진흥법은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를 내년 3월 27일까지 통합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도 체육회와 생활체육회 통합작업을 준비 중이다.

도는 이날 발표한 통합계획안에 따라 우선 도 공무원 1명과 도체육회 추천인사 3명, 도 생활체육회 추천인사 3명 등 모두 7명으로 구성된 통합추진위원회를 통해 구체적 통합 작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통합추진위원회는 합의 및 심의·의결 기구로 통합체육회의 명칭과 정관 제정, 사업인가 등의 법적절차를 거쳐 통합체육회를 출범시키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 도는 통합추진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단을 구성, 실무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통합추진위원회 지원단은 도 체육과장을 단장으로 체육과 담당팀장 2명, 도 체육회와 도 생활체육회 사무 처 직원 각 2명 등 7명으로 구성된다.

지원단은 통합과정의 각종 현안별 대응책과 개선방안을 모색, 통합체육회 출범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특히, 가맹단체 및 종목별단체 통합은 통합추진위원회와 중앙체육회의 종목별 통합 가이드라인에 따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도 장애인체육회는 법규상 통합대상이 아니어서 이번 통합계획에서 제외됐다.

도는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의 통합작업이 난항을 겪는 상황에서 국내 처음으로 시도되는 도 단위의 체육회 통합 추진이 앞으로 정부와 다른 지자체의 체육회 통합작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두 체육단체의 통합과정에서 인력조정, 통합체육 회장 선출방법, 예산지원 등관 관련한 이견과 갈등도 예상된다.(기호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