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HARD!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황농음지음-
간절히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잠재력을 깨우는 ‘몰입’을 하라! 뉴턴, 아인슈타인, 에디슨과 같은 과학자들,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자들, 빌 게이츠와 같은 세계적인 CEO들… 이들처럼 각자의 분양에서 비범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즉 ‘몰입’적 사고를 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몰입’이 개인의 천재성을 일깨워주는 열쇠라고 말한다.
5장 中 -직장생활과 몰입-
직장에서 몰입을 적용하는 방법
▶ 중대한 업무를 촉박하게 끝내야 하는 비상상태에서는 모든 것을 잊고 업무에 몰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것이 바로 전형적으로 위기에 의해 경험하는 수동적인 몰입이다.
이런 수동적인 몰입은 스트레스를 동반하기 때문에 몰입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갖게 되고 급한상 황이 아니면 몰입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따라서 수동적인 몰입보다는 능동적인 몰입을 추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도 유리하고 바람직하다.
능동적인 몰입을 하려면 무엇보다도 업무를 자율적으로 하는 습관부터 길러야 한다. 그런데 업무수행에서 자율성을 주는 정도는 회사마다 다르고 상관마다 다르다.또한 자율적으로 일했을 때의 성과는 개인마다 다르다. 자율이 지나치면 방종으로 흐르고 타율이 지나치면 수동적이 된다.
따라서 이 두가지를 적절하게 조화시키면서 자율성을 확대하는 방항으로 나아가야 한다.직장에서 직원의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회사나 직원 모두 노력해야 하는것이다.
(1) 하나의 일에 집중하라!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한번에 한가지 일을 하는것이 유리하다.따라서 한번에 몇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2) 회의는 짧게 하라!
직장에서 몰입도를 낮추는 대표적인 장애물은 간섭(interruption)이다. 각종 회의 및 잡무가 여기에 속한다. 업무에 대한 집중도를 올렸다가도 회의 한번 하고 나면 바닥으로 떨어진다. 작은 회의가 오히려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뜨릴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회의 스케줄을 조정해야 한다.
또한 여러 잡무들이 집중도를 분산시킨다. 중요한 일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의 확보가 중요하다,잡무 처리 시간과 중요한 업무 업무 처리 시간을 분리하여 중요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면 몰입도를 올릴 수 있다.
필요없는 정보의 차단도 중요하다.
※직장에서 몰입을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 3가지
①사고의 방 Thinking Roon운영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같이 모든 연구원들에게 독립된 사무실을 줄수 없는 상황이라면 각 부서에 집중적 사고를 위한 공간, 이른바 사고의 방을 따로 만들어 운영하면 좋을것이다 .부서에 중요한 문제가 있으면 가장 관련이 많은 사람이 그방에 들어가 일정한 기간 동안 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집중적으로 생각만 하는 것이다.
②사고주간 Think Week도입
사고주간 프로그램은 이미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함으로써 그 효과가 입증된 것이므로 소수의 임원들로부터 시작하여 효과를 확인하면서 계속 확대해 나가도 좋을것이다. 사고 주간중에 완전한 몰입상태에 들어가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온다면 기간을 더 연장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시기에는 회사가 노력과 생각을 집중해야 할 문제들을 찾아내고, 그 문제들에 대해 최소1주일간 집중적인 생각을 하게 되므로 사고의 방 운영보다 더 적극적으로 몰입을 적용하는 셈이다.
③몰입 전임자의 선정
경영 컨설턴트이며 리더쉽 전문가인 존 맥스웰의 『생각의법칙 10+1』이라는 책을 보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눈에 띈다. 바로 몰입 전임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몰입 전임자라는 말 자체가 아직은 생소할지도 모른다. 우선 몰입해서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것을 통해 문제를 잘 해결하는 사람을 골라서 몰입 전임자로 선정한 다음,다른 업무를 경감해주고 1년중 몇 달을 사고의 방에서 집중적으로 생각만 하게된다. 물론 생각하다가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하면 자료도 찾고 외출도 할 수 있다.이 방식이 몰입적인 사고를 가장 적극적으로 경영에 반영하는 몰입전담자 제도이다.이런 방식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것은 시도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효과를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