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제목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작성자
생활체육협의회
작성일
2009/07/06
파일첨부
첨부파일없음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이시형-

□ 공부 테크니션의 여덟 가지 필살기

1)몸과 마음을 준비시키는 집중의 비법
①내게 맞는 곳에서 책을 펼쳐라. 사람마다 최적의 공부 컨디션을 발휘하는 특정한 장소와 시간이 있다.
②주변 환경이 조성되었으면 크게 심호흡을 해보자. 바른 자세로 앉아 숨을 깊이 들어마시고 내쉬는 동안 우리 뇌에서는 세로토닌이 분비된다. 딱 1분간만 해보자. 그 1분간의 명상으로도 뇌는 충분히 공부 준비를 한다.
③책을 펴고 오늘의 목표를 정해라. ‘몇 시까지 두 챕터를 읽겠다’,하는 식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라.싫어하는 공부도 이렇게 시작하면 뇌가 의지를 따라 줄 것이다.
④온 몸을 움직여서 머리를 쉬게 하자. 단 이 시간은 딱 10분이다. 10분이 넘으면 공부에서 뇌 회로 활성도가 차츰 떨어지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2)초고도 집중력을 기르는 일점 집중의 비법
일점 집중력리란 의식적으로, 필요할 때, 필요한 곳에서, 내 마음 먹은 대로, 필요한 한 점의 목표를 향해 발휘하는 기술이다.
①버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것도 저것도 다 하려면 안된다. 일단 여기다 싶으면 오직 여기에만 전력투구해야 한다.
②집중의 대상이 단순 명쾌해야 한다.
③전체를 개관해야 한다. 앞으로 남은 시간, 분량, 내 실력등 전체적인 판단이 서야 버릴 건 버리고 한점에 집중할 수 있다.’이 시간에 이것만 하면 된다’는 안심감이 집중을 잘할 수 있게 해준다.
④전체적인 흐름에서 감당할 만큼의 부하를 걸어야 한다. 처음 하는 공부라면 적정한 양을 마스터 함으로써 달성감, 자신감을 억을 수 있다. 하지만 차츰 그 수준을 넘어, 자기 허용 범위가까지 넘어야 한계를 돌파할 수 있다.

3)생각과 감정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순간 전환의 비법
공부와 상관없는 생각과 감정은 학습을 방해한다. 지금 하고 있는 것이나 앞으로 해야 할 것과 관련이 없는 생각은 다른 상자에 넣어 뚜껑을 닫아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생각을 담을 상자의 뚜껑을 연다.생각을 정리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감정을 정리하는 것이다.공부는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과도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4)하루를 48시간처럼 쓰는 시간 창출의 비법
뇌과학에서 추천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시간 창출의 방법은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 이다.
(Chort Sleep-Early Up-Power Nap).
① 아침 일찍 일어나 밤잠을 줄이되, 낮잠으로 보충한다. 아침 시간은 2시간의 여유를 만든다. 그리고 아침의 1시간은 나른한 오후의 2시간과 효율 면에서 맞먹는다.1시간만 일찍 일어나라. 운명이 바뀐다.
시간의 효율을 따져 볼 때  밤3시간이 아침 1시간만 못하다.
② 성공적인 인생을 살고 싶다면 잠은 6시간이면 충분하다. 이른 기상으로 피곤이 온다면 점심 식사 후 15~20분간 낮잠을 자 두자.
③ 당장 해야 한다. 미리 공부 시간을 정해 놨다면 그 시간에 딱 책상 앞에 앉아라.
미루지 말고 당장 시작하라.

5)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휴식의 비법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아우르는 기술, 이것이 휴식법의 핵심이다.
 
6)필요한 정보만 골라 담는 정보 습득의 기술
읽기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창조적 압축 공부를 위한 독서의 기술, 바로 창조적 독서법이다.
① 대충 읽기.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핵심을 내 것으로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대충 훑어보다가 어려운 부분은 건너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은 자세히 읽자.대충 읽기의 핵심은 읽는 속도에 완급을 두는 것이다.
② 읽다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는 밑줄을 그어라. 중요한 부분이 많으면 전체 부분에 네모 같은 것을 쳐 두자.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별표 몇 개 등으로 구분해두면 복습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③ 저자와 토론하며 읽기. 한 가지 주제를 놓고 토론하다 보면 공부한 내용을 이해하기도 쉽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듣고 읽은 걸 그대로 입력해선 안 된다.내 기존 지식을 동원해 비판,보완하고 새로 편집,요약한 걸 선택적으로 입력해 기억창고애 저장해 두어야 한다.
④ 메모하며 읽기
⑤ 다시 읽기. 책을 읽고 나면 마치 그 내용을 다 이해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꼼꼼하게 한 번 읽는 것보다 이렇게 여러 번 읽는 것이 학습에 더 효과적이다. 

7)잊거나 깜빡하지 않게 하는 정보 기억의 기술
① 온몸을 동원해 기억하라.. 눈,코,입,손과 발 등 옴몸으로 하는 공부는 그 자체로도 신이 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주의 집중이 잘된다. 공부할 때 기억의 저장고가 활짝 열리도록 온몸으로 뇌를 자극하자.일단 책을 읽을 때 소리 내 읽어라. 소리를 내서 읽으면 그 자체가 주의 집중을 하는데 큰 몫을 한다. 귀로 듣는 내용을 손으로 써 보는 것도 좋다
② 의지를 도구로 활용하라. 무엇보다 공부에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의지력으로 기억력을 높이되, 그 의지가 스트레스로 작용하지 않도록 적당한 선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③ 먹으며 기억하라. 커피는 도파민 신경을 자극하고 알파파를 형성 한다.껌을 씹으면 해마에 혈류량이 증가하고 세로토닌의 분비가 촉진되면거 기억력이 향상된다.
④ 세 단계 복습으로 기억하라..기억 후 하루 사이에 망각률이 제일 높아서 공부한 것의 4분의 3은 하루만에 다 잊어버린다.